이 글은 "Basic Syntax"를 번역한 글입니다. 다소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https://kotlinlang.org/docs/reference/basic-syntax.html
패키지 정의, import
패키지 지정은 파일의 맨 위에서 해야합니다.
디렉토리 구조와 패키지 구조를 꼭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소스 파일은 파일시스템 내에 임의대로 둘 수 있습니다.
(패키지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Packages를 참고해주세요)
프로그램의 시작점
코틀린 어플리케이션은 main 함수에서 시작합니다.
함수
두 가지의 Int 파라미터를 갖고 Int 리턴 타입을 갖는 함수입니다.
표현식이 있고 추론된 리턴타입이 있는 함수입니다.
리턴이 없는 함수도 있습니다. Unit 리턴 타입을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함수를 참고해주세요.
변수
읽기 전용(read-only) 변수는 val 이라는 키워드를 써서 정의합니다. val 변수에는 값이 딱 한 번만 할당됩니다.
var 라는 키워드로 선언을 하게 되면 값을 다시 할당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로퍼티와 필드를 참고해주세요.
주석
다른 현대의 프로그래밍 언어처럼 코틀린은 한 줄짜리 주석과 여러 줄의 주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주석을 쓰는 방법을 더 알아보려면 코틀린 코드 문서화를 참고해주세요.
String 템플릿
자세한 내용은 String 템플릿을 찹고해주세요.
조건식
코틀린에서 if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f 표현식을 참고해주세요.
null이 될 수 있는 값과 null 체킹
레퍼런스 타입이 null이 될 수 있다면 명시해주어야 합니다.
다음 함수에서 int를 제대로 반환하지 못한다면 null을 반환하게 됩니다.
null이 될 수 있는 값을 리턴하는 함수를 사용해봅시다.
이와 같이 쓸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Null Safety를 참고해주세요.
타입 체크와 형변환
is 연산자는 어떠한 타입의 인스턴스인지를 체크하는 역할을 합니다. 값이 변할 수 없는(immutable) 지역 변수나 프로퍼티를 특정 타입으로 체크할 경우에는 명시적으로 형변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혹은 다음과 같이 하더라도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for 반복문
아래와 같이 for 문을 통해서 반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for 반복문을 참고해주세요.
while 반복문
자세한 내용은 while 반복문을 참고해주세요.
when 표현식
자세한 내용은 when 표현식을 참고해주세요.
Range
in 연산자로 범위 내에 숫자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숫자가 범위 밖에 있는지를 체크하고
범위 안에서 반복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순서를 바꾸고 건너뛸 수도 있고요
자세한 내용은 range를 참고해주세요.
Collections
컬렉션을 순회하는 코드입니다.
in 연산자로 컬렉션 내에 객체가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lambda 표현식을 써서 필터링하고 매핑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ollections 개요를 참고해주세요.
클래스와 인스턴스 만들기
자세한 내용은 class와 object와 인스턴스를 참고해주세요.
'Programming >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 Data Class 데이터 클래스 (공식문서 번역) (0) | 2020.05.02 |
---|---|
Intellij IDEA로 코틀린 시작하기 (공식문서 번역) (0) | 2020.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