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Log/Server

[AWS] AWS에 FileZilla로 SFTP에 접속하기

by 삽질하는큐 2017. 1. 26.

아마존 인스턴스에 접속하여 이미지를 올리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git에서 fetch하는 방법이나 터미널에서 직접 전송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FTP, SFTP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이 높다고 하겠다.

참고로 FTP는 File Transfer Protocol, SFTP는 Secure File Transfer Protocol로,

HTTP는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주고 받고, SMTP는 메일을 주고 받는 것처럼 파일을 전송하는데에 관한 규약이라고 보면 되겠다.


그렇다면 FileZilla 웹사이트를 가서 다운을 받자. Client를 받으면 된다. https://filezilla-project.org/download.php


다운로드를 받았으면 이러한 인터페이스가 나타날 것이다.




그냥 FTP의 경우에는 호스트, 사용자명, 비밀번호만 쓰면 대개 접속이 된다. (단, 해당 호스팅 업체에서 현재 내 IP를 접속 가능하도록 설정해주어야 한다!)


AWS의 경우에는 SFTP로 접속 가능하기 때문에, .pem 파일을 등록해주어야 한다. [설정]에서 [연결] > [SFTP]를 들어가보자. 




이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 '키 파일 추가'를 눌러서 추가해준다. 나의 경우는 두 곳에 접속할 일이 있어서 두 개 넣었다.

이렇게 하고, 맨 위 그림에서 빨갛게 동그라미 친 부분을 누르면 [사이트 관리자]가 나올 것이다.





여기서, 접속하고 싶은 호스트를 등록하고, 포트를 따로 설정했다면 해당 포트(보통 22이지만 22일 경우 비워둬도 된다.)

프로토콜은 'SFTP'로 맞추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누르면 연결된다!

 


'Dev Log > Serv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v/null 이해하기  (0) 2021.10.14
[AWS RDS] Django + Postgresql + RDS 설정하기!  (0) 2017.06.09
[NGINX] 이것저것  (0) 2017.01.23
[AWS] EC2에 접속하기 (Mac)  (0) 2017.01.13
[AWS] Free Tier EC2 인스턴스를 만들어보았다.  (0) 2017.01.13